제2회 롯데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
● 응모 자격 :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 재학(휴학)생으로 단독 또는 모든 구성원이 자격을 갖춘
공동 연구팀 (공동 응모시 팀당 3인 이내)
● 응모 주제 : 총 18개사 37개 주제 [개인 및 팀별 1개 주제 응모(가능), 중복접수 불가]
* 식품군공통분야
①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체계 구축
- 시장트랜드 및 타사 신규사업 진출 성공/실패사례 분석
- 진출 가능 신규사업 영업 근거 분석, 신규사업 추진시 검토사항
② 유통 채널별 전문상품 개발 방안과 4P 전략 분석
- 고객니즈 및 트랜드 분석 / 전문상품 개발 및 그에 따른 4P 전략
③ 인구 구조변화에 따른 식음료 시장 트랜드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 및 적용제품 마케팅 전략
- 향후 10년내 예상되는 소비자 및 식음료시장 트랜드
- 소비자에게 어필가능한 브랜드 및 적용제품(군), 마케팅 전략
④ 식품제조사, 유통채널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롯데그룹 환경에서 Win-Win 시너지 전략
- 국내외 식품제조사-유통사 대응 우수 사례
- 롯데그룹 입장에서의 장점 분석 및 Best-Practice 모델 제시
⑤ 식품제조사 해외진출시, 브랜드 운영관리 전략
- 국내외 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운영 성공/실패 요인
- 롯데그룹 식품사 해외진출 브랜드 운영현황 분석 및 문제점 도출
- 브랜드 운영전략 수립 및 브랜드 운영 매뉴얼 제안
⑥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사전 검토 시스템 구축 방안
- 국내 소비재(FMCG) 기업 해외진출 성공/실패 사례 요인 분석
- 식품제조사 해외진출 시스템 구축시 사전검토 프로세스 설계
* 식품군 일반
- 롯데제과
국내외 기업의 브랜드 활용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롯데제과의 기본브랜드를
활용한 신사업 방안 (예 : 가나 브랜드를 활용한 외식사업으로의 진출)
- 롯데칠성
① SNS를 활용한 음료 프로모션 전략
② Niche 시장 탐색을 통한 신상품 런칭 전략
③ 고령화 사회 대비 상품전략 제안
- 롯데삼강
① Labest (프리미엄 아이스크림) 브랜드 활성화 전략
② Chefood 브랜드 활성화 전략
- 롯데리아
① 롯데리아 해외(북미) 브랜드 향상을 위한 전략
② 패키지를 활용한 브랜드 강화 전략
(심볼, 캐릭터, 로고, CM송, 포장재, 컵 디자인 등)
* 관광·서비스군 일반
- 호텔롯데
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호텔 패키지 상품 기획
(Target별 패키지 상품기획 및 판매경로 확대 전략)
- 롯데월드
소비자 니즈 변화 예측 및 그에 따른 테마파크가 제공해야 할 가치 제시
- 롯데정보통신
① 정보보호 응용전략
악성코드 및 좀비PC 보호, DB 보안(암호화, 인증, 접근통제), 개인정보 영향 평가 보호
DDoS 공격 분석, 대응 기법 및 차단, 클라우드 및 가상화 환경 보안,
DATA 유출/복제에 대한 보호
② 스마트폰·모바일 전략
스마트워크 / 모바일 오피스 보안, 스마트폰 보안, 소셜네트워크 보안,
스마트폰 악성코드
- 롯데시네마
롯데엔터테인먼트 “영화” 시나리오 공모전
* 유통군 일반
- 롯데백화점
①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이미지 제고 전략
② 글로벌 Top 5 백화점의 신성장 모델 제시
③ 신유통채널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
④ 롯데백화점 권역별 경합 점포 우위 전략 (인천, 부산, 대구, 분당 등)
⑤ 결혼 예정 고객대상 전략적 마케팅 제안
⑥ 중국 롯데백화점 지역 차별화 MD 전략 (북경, 천진, 심양, 상해 등)
- 롯데마트
차별화된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 제안
- 롯데면세점
인도네시아에서의 신규 롯데면세점 런칭 전략
- 롯데슈퍼
다양한 인구 구조변화로 인한 새로운 소비층에 대한 롯데슈퍼 대응전략
- 코리아세븐
① K-7 브랜드 이미지 상승을 위한 마케팅 방안
② 차별화된 기업 이미지를 위한 PB상품 개발 및 마케팅
- 롯데홈쇼핑
① 모바일 롯데홈쇼핑 매출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
② SNS 활용 신규고객 창출 아이디어
* 유화/제조/금융군 일반
- 호남석유화학
롯데 유화사 석유화학 사업 관련 사업계획서
(롯데유화사의 석유화학 관련 신제품, 신공정, 신규사업에 대한 ITEM을 발굴하고 사업계획서 작성)
- 캐논비즈니스솔루션
① 환경경영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방안
② 환경경영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문화 마케팅 실시 방안
- 롯데카드
① 장기고객 확대를 위한 리워드 서비스 차별화 방안
② VVIP 회원 케어 서비스 차별화 방안
● 응모 일정
- 공모접수 : 2011년 9월 1일(목) ~ 9월 29일(목)
- 본선 진출자 발표 : 2011년 10월 초 예정
- 회사별 본선 심사 및 시상 : 2011년 10월 말 예정
- 본선 최우수작 그룹통합 발표대회 : 2011년 11월 중순 예정
※ 상기 일정은 공모전 실시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.
● 시상 내역
1) 각 회사별 4개(인/팀) 시상
2) 공모전 수상자 전원, 채용시 우대함
* 식품군공통분야
금상(1개팀) : 500만원
은상(1개팀) : 300만원
동상(2개팀) : 200만원
* 각 사업군 일반분야
회사별 1개팀 (총 17개팀) : 300만원
회사별 1개팀 (총 17개팀) : 200만원
회사별 2개팀 (총 34개팀) : 100만원
※채용우대사항
대학원생/졸업예정자
★ 신입공채시, 면접 기회 부여 [ 2012. 2월 입사(예정) ]
대학재학생
★ 2012년 하계인턴 기회 부여
[ 2012. 7~8월 인턴십(예정) ]
● 심사 및 발표
- 1차심사 : 서류심사 (심사결과 2011년 10월 초 공모전 홈페이지 게시)
※ 본선 진출자(팀)은 자격 증명을 위해 재학증명서 또는 휴학 증명서 제출
- 회사별 본선 PT심사 및 시상 : 2011년 10월 중순~말 예정 [ 심사방법 : 경쟁 프리젠테이션 ]
● 제출 방법
- 제출파일 : 분량 PPT 30Page 이내, PPT 1부, PDF 1부 (각 1부 필수제출)
※ 자유 양식, 필히 파워포인트로 작성 후 제출
※ 1차 심사시 출력하여 심사할 예정으로, 애니메이션효과, 동영상 삽임 금지
● 유의 사항
- 응모작이 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도 있음.
- 표절 및 저작권 관련 문제의 소지가 있는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되며 수상 후라도 수상을 취소하여
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.
- 응모된 작품은 반환되지 않으며, 응모작의 저작권은 당사에 귀속됨
- 제세공과금 당첨자 부담(세금공제 후 지급)
● 문의 사항
- 2011 롯데 아이디어 공모전 운영 사무국 [ TEL : 02-334-9044 ]
|